Pong`s Life ★
칼비테의 공부의 즐거움 본문
일시 : 2021.02.08
제목 : 칼비테의 공부의 즐거움
저자 : Jr.칼 비테
책 속 문구 :
아버지의 자녀교육의 토대는 바로 건강이었다. 아버지가 내게 행하신 위대한 조기교육은 신선한 공기, 적당한 운동, 영양을 고려한 식습관, 냉수목욕,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 등,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간단한 몇 가지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색채에 대한 인식능력은 다른 능력에 비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관찰력과 통찰력을 높여주어 사물을 식별하는 방면에서 큰 도움을 준다.
다만, 다양한 감정과 풍부한 상상력을 지닌 사람만이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길 바라서야.
음악이든 다른 공부든 아버지는 내가 즐기면서 배우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한 번도 억지로 시킨 적이 없었다. 그 덕에 나는 나날이 실력을 쌓으며 그로 인한 기쁨도 배가 되었다. 아버지의 교육은 내가 무엇이든지 자연스럽게 터득하는 데 그 의미가 있었다. 쉽게 지식을 터득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배움이 주는 즐거움을 느끼는 일도 매우 중요했다.
아버지는 내가 공부할 때마다 어려운 문제를 마치 재미있는 놀이처럼 만들어 나 스스로 먼저 흥미를 가지게끔 도와주었다. 그러니 공부하는 일이 당연히 즐거울 수밖에.
내 아버지를 포함하여 자녀교육에 성공한 부모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아이를 어른대하듯 자신과 평등한 위치에서 대하며, 성장의 각 단계별로 세심한 관심과 주의를 살피는 일이다.
"물론이지, 하지만 매일 같은 말, 같은 행동을 반복해주면 뇌가 일정한 자극을 받아 잠재의식 속에 그것을 인지하는 능력이 생기게 된단다. 그래서 네가 말을 배우기 시작한 순간부터 네 잠재의식이 반복적으로 들었던 말들을 자연스럽게 쏟아냈던 거란다."
그럼 어떤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일까? 바로 작은 일에서부터 최선을 다하고 의지와 열정으로 역경을 이겨내는 사림이란다.
선행, 지혜, 예절, 학문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네 가지 재산이다. 세상의 모든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이 네 가지 재산을 모두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아버지의 교육목표는 나를 이 네 가지 재산을 모두 갖춘 사람으로 키우는 일이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그건 결코 행복한 인생이라 할 수 없다.
"사람의 마음은 생각을 담을 수 있는 상자와 같아. 나쁜 생각을 가득 담은 사람의 마음에는 좋은 생각을 넣을 자리가 없어진단다. 상자의 크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야. 그래서 나쁜 생각이 마음속에 들어왔을 때는 얼른 그걸 쫓아버리고 좋은 생각이 많이 들어오게 해야 돼. 알겠지?"
대부분의 위인들은 모두 어렸을 때부터 성취감과 자신감이 무엇인지 직접 체험하며 자랐다. 만약 죽을힘을 다해 어려운 일을 해냈는데도 정작 자신은 그에 대한 보람을 못 느낀다면, 우리는 그에게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기대하기 어렵다. 보람도 없이 대체 무슨 수로 학습동기를 이끌어 낸단 말인가? 그래서 작은 일이라도 꾸준히 하는 습관을 기르고 조금씩 성취해나가는 경험이 중요하다. 시간이 흐를수록 아이를 조금씩 성숙하게 만드는 힘, 그것이 바로 성취감이다.
사람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물질적인 도움은 아주 미약한 것에 불과하다. 그것은 그 순간이 지나면 금세 사라지고 만다. 오직 자녀의 마음 깊은 곳까지 헤아려줄 수 있는 정신적인 격려만이 자신감을 회복시킬 수 있는 명약이다. 이것이 바로 도움의 진정한 의미이다. 용기와 자신감 외에도, 적절한 격려는 저녀에게 건강한 인생관을 심어준다. 그래서 어른이 된 후에도 쉽게 넘어지지 않고 성공의 문으로 향하도록 돕는다.
아버지의 8대 교육법
법칙1 - 공부가 잘 되는 환경을 만들어라
법칙2 - 공부에도 휴식이 필요하다
법칙3 - 배움을 즐겁게 유도하라
법칙4 - 학습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법칙5 -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 한다
법칙6 - 반복암기법의 효과
법칙7 - 공부에도 리듬이 필요하다
법칙8 - 교차학습법이란?
"많은 부모들이 공부하는 시간이 길수록 남들보다 더 많이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느냐 랍니다. 학습효과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아이의 연령을 고려하지 않은 학습시간은 오히려 스트레스만 줄뿐입니다. 학습의 효과가 낮다는 건 곧 노력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시간을 효과적으로 분배할 줄 모르는 사람은 아무리 많은 시간이 주어져도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워요."
공부든 일이든 시간을 잘 활용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주어진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면 그 어떤 효과도 기대할 수 없다.
아버지는 휴식시간이 절대 10분을 넘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휴식 없는 공부는 뇌를 더욱 피로하게 만든다고 했다. 게다가 장시간 쉬게 되면 뇌는 긴장상태가 완전히 풀어져 다시 긴장상태로 돌입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
아버지의 언행은 자녀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단다. 부모가 먼저 모범이 되지 못하면 그 교육은 다 거짓말이야. 부모가 먼저 사랑을 실천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 자녀가 사랑을 베풀 수 있겠니? 나중에 아이를 낳거든 네 언행과 몸가짐부터 바르게 하거라. 그러면 네 아이도 자연히 너를 닮아갈 거란다.
"사람의 인생은 유한하단다. 시간을 정확하게 계획해야만 쓸데없는 낭비를 줄일 수 있어. 그래서 계획을 짠 후에 엄격하게 지키도록 한 거란다. 그날의 상황에 맞춰 현실적인 계획을 짜둔 것은 네가 시간을 유용하게 쓰도록 하기 위해서야. 게다가 그렇게 함으로써 네게 시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좋은 습관을 길러줄 수 있단다."
"돈이란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삶의 진정한 의미와 행복까지 보장해주지는 않는단다."
"어려운 사람에게 도움을 베푸는 삶이 바로 의미 있는 삼ㄹ이야. 또한 친구끼리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고 진리를 탐구하는 창조적인 삶도 의미 있는 삶이라고 할 수 있지."
"아버지는 검소한 생활을 할수록 인생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친한 친구 사이라도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할 때가 훨씬 더 많은 법이야."
"사람의 마음이란 참 복잡해서 속마음을 다 열어 보일 수 있는 친구가 아닌 이상, 상대방의 성격이나 생각 등을 한 번에 다 알기란 어려워. 그리고 사람을 만나다 보면 때때로 그 만남의 목적이 불분명할 때도 있어서 적당히 예의와 격식을 차리는 게 오히려 일을 성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단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은 각양각색의 문제들에 부딪힐 때가 참 많아. 그럴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거라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일 뿐이란다. 너도 이제 다 컸으니 다른 사람의 행동을 참고 수용할 줄도 알겠지. 하지만 때로는 인내심을 발휘해도 소용이 없을 때가 많단다. 이성도 중요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순간의 감정에 따라 행동하는 일이 더 효과적일 때도 있어. 학생들에 대한 네 마음이 어떤지 보여주고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해라. 일일이 작은 일에 연연해하며 상처 받을 필요 없어.
"배움이란 바로 자신의 마음을 즐겁게 하는 데 그 의미가 있어. 만약 배움이 인생을 더 즐겁게 만들지 못한다면, 그 인생이 무슨 의미가 있겠니?"
지식의 축적은 교육의 중요한 기능중 하나란다. 하지만 창의력과 사고의 전환은 자신의 노력으로 직접 얻어야 해. 너 역시 배움과 지식의 관계를 이해해야만 네가 원하는 일을 이룰 수 있어. 배움의 최종목적은 바로 지혜를 얻는 일이다. 나의 가장 큰 바람 역시 네가 지혜로운 사람으로 성장하는 일이란다.
아들아, 그런 일상에서 벗어나 용감하게 문 밖을 나서보아라. 네가 겪은 시련과 고통이 결국 아무 것도 아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거다. 몸이 건강해야만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듯이, 여행을 통해 더 많은 세계를 경험해야만 시야를 넓힐 수 있단다. 그 대신 안전하게 다녀와야 한다.
사랑이 찾아왔을 때, 마음을 최대한 열어 그것을 받아들여라. 그리고 너의 사랑을 그녀에게 모두 부어주어라. 또한 네 주위의 상처가 있는 사람에게도 그 사랑을 함께 나눠주렴. 만약 사랑이 널 떠나간다고 해도 그냥 덤덤하게 현실을 받아들이면 그뿐이야. 네가 마음을 닫지 않는 한 사랑은 언젠가 또 다시 찾아오게 마련이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중하게 사랑을 선택하는 일이야. 필요하다면 네가 가진 용기를 모두 내어서라도 그녀의 사랑을 쟁취해야 한단다. 물론 사랑에 눈이 멀어 학업을 소홀히 해서도 안 되겠지.
느낀 점 :
칼 비테 교육법을 읽었다면, 그 교육의 효과가 궁금해서라도 꼭 읽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책이 이 책이다. 칼 비테 교육법을 통해 성장한 아들이 적은 공부의 즐거움은 본인이 성장하면서 느낀 것들에 대해서 그리고 본인의 아들을 교육하기 위해 아버지 칼 비테에게 물어본 내용까지 정리되어 적혀 있다. 그래서 칼 비테 교육법에 관심을 갖은 사람들은 꼭 이 책을 읽음으로 아버지의 계획 안에서 성장한 아들의 모습을 통해 교육법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흥미 유발을 통한 교육을 강조해온 것은 역시 아들에게 있어 공부는 즐겁다라는 생각을 심어준 것 같다. 이로 인해 공부하는 즐거움을 깨달아야 스스로 더 공부에 심취하게 될 수 있는 것 같다. 더불어 칼 비테의 경우에는 학습법 등이 중점이라면 이 책에는 아버지로써 아들에게 어떤 조언과 격려를 해주었는 지가 조금 더 두드러지는 느낌이었다. 어려운 문제 앞에서 적절한 격려는 이를 넘어설 수 있는 힘을 주며 이런 성취의 경험이 나중에 혼자서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주는 것 같다.
또한 공부 외에 사람이 살면서 필요한 많은 부분에 대해 아들에게 조언하고 격려한 부분들이 보였다. 인간 관계에서, 사랑에 대해서 등 사람이 살다보면 공부만 잘한다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주변 사람들과 어떻게 지내는 가가 너무도 중요한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조언과 격려를 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어떻게 공부를 잘 시킬 것인가를 위해서 이 책을 본다면 시중에 완벽한 공부법 등 다양한 도서가 있기 때문에 그리 큰 소득을 얻을 수 없을 지도 모른다. 내 경우에는 행복한 사람으로 키우고 싶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공부를 잘한다고 꼭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주변 사람들과 사랑하고 사랑 받으며, 하나님이 창조하신 많은 것들을 배우고 즐기며 찬양하며 사는 것이 좋아 보인다. 내가 이렇게 살지 못하기 때문에 어떤 모습이 좋은 지나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몰라 막막했는데 이 책을 통해 어떤 모습이 필요한지 윤곽선은 알 수 있었다.
내 현실은 이 때와 너무 다르기에 적용은 또 다른 문제이지만 말이다.
삶에 적용할 점 :
나는 어떻게 해줄 수 있을 지 계획안을 짜보자.